사이다를 아시나요?
2013 서울국제와인&주류박람회
김동현 전문기자
작성일 2013-04-29 



우리나라에서 남녀노소 구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겨 마시는 사이다가 외국인들에게 문화적 충격으로 받아들여진다면 믿어지지 않겠지만 이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특히 어린아이들도 사이다를 즐겨 마신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고 한국인은 알콜의 위험성에 대해 무지한 국가라는 인상을 받는다고 한다.

 

이것은 우리가 마시는 것이 사이다가 아닌 전혀 다른 음료라는 사실에서 오는 차이이기 때문이다.

 

원래 사이다는 유럽에서 유래된 주류로 사과주스나 사과를 발효해 알콜도수 2%~8.5%를 포함하고 있다.

 

사과를 압착해서 즙을 내어 그것을 발효시켜서 사이다를 만드는데, 포도와는 달리 사과즙에는 당분이 적어서 생성되는 알콜이 적다.

 

그렇기 때문에 과즙에 설탕을 섞어서 발효시키거나 제품에 이산화탄소를 취입하여 발포 사과술을 만들거나 한다.

 

유럽에서는 대체로 파리 북쪽을 기준으로 그 남쪽에서는 포도주, 북쪽에서는 사과술을 대량 생산해 국민주로 마시고 있다.

 

이에 비해 국내에서 사이다라고 불리는 음료는 1850년대 네덜란드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레모네이드에 반한 일본인들이 사이다의 향과 맛을 가미한 탄산음료를 개발하고 이를 사이다라고 이름 붙인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렇게 해서 원래의 사이다와 전혀 의미가 다른 탄산음료인 우리가 사이다라고 부르는 음료는 외국에서는 레몬라임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 상륙한 진짜 사이다 써머스비는 세계적인 맥주그룹 칼스버그가 일체의 인공감미료나 향을 첨가하지 않고 천연 사과를 발효해 만들어 천연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지난 2008년 처음 출시된 써머스비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유럽을 비롯한 세계 20여개 국가에서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4.5% 저알콜로 부담 없고 천연사과과즙 15%를 함유해 달콤한 맛이 일품인 써머스비는 전용잔에 얼음을 2~3 조각 채워 마시면 특유의 청량감을 더욱 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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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4 )

전시박람회 사전등록

  • 대한민국식품대전
  • 글로벌모바일비전
  • 국제식품소재기술전
  • 부산창업박람회
  • 제6회 부산카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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