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시스템이 부각된 물류산업의 최신 동향
제4회 국제물류기기전(KOREA MAP 2014)
온라인페어 전문기자
작성일 2014-06-24 

생산현장에 투입되어 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 출하해 최종소비자에게 공급하는 물류산업은 계속해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단순히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유통분야, 즉 판매물류가 전부라는 고전적 의미의 물류개념에서 벗어나 원재료나 부품의 조달에서부터 생산계획, 제품 폐기물의 회수처리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모든 과정이 물류의 범위안에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 6월 10일부터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는 ‘제4회 국제물류기기전(KOREA MAP 2014)’가 진행됐다. 국내외 물류산업의 신기술을 소개하고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국제물류기기전은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산업 박람회이다. 더욱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국제포장기자재전’, ‘제약·화장품기술전’, ‘국제의약품전’, ‘국제화학장치산업전’, ‘연구·실험및첨단분석장비전’과 동시 개최되면서 산업박람회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KOREA MAP 2014에서는 친환경, 고효율성을 강조한 운송용 포장용기 제품과 더불어 물류비용 절감의 핵심인 자동화시스템, 효율적인 정보관리를 위한 첨단기술 등이 화제를 모았다.
 
세계적인 물류기업 ‘쉐퍼시스템즈’는 ‘모듈식 선반랙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물류설비를 소개했다. 모듈식 선반랙 시스템 'R3000'은 2층 구조에서부터 최대 4층까지 설치가 가능하며 다양한 옵션(타이어랙, Bulky Item 적재 랙, 후크, 칸틸레버 암, 스윙도어, 플라스틱 박스, Drawer, 디바이더, 라벨 홀더 등으로 사용자 중심의 작업 환경을 지원한다.
 
‘인팩글로벌’은 회수용 플라스틱 다단상자를 선보였다. 접이식 구조의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이 제품은 각 파트별 부품교환이 가능한 실용적인 구조로 설계했다. 또한 20가지 컬러 적용으로 인한 물류 구분의 용이함이 물류비용과 포장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소재 및 IT 기술을 포장물류 분야에 접목해 편의성과 안전성, 원가절감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그린하니컴’은 친환경소재인 재생종이를 이용해 제작된 하니컴종이파렛트를 소개했다. 하니컴 공법으로 만들어진 패드를 사용해 압축강도와 완충작용으로 강화한 이 제품은 재생종이를 사용해 환경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열처리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한층 경제적이다. 또한 무게가 6~8kg으로 취급이 쉽고 물류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작업 현장에서 효율적인 운반 및 운송을 지원하는 물류창고용 조명시설과 자동문 등 물류산업 전반에 걸친 장비/설비 업체들의 참여가 두드러졌다.
 
‘기호알엔디’는 진공관련기기 및 진공흡착이송장치를 출품했다. 특수 진공패드를 사용해 최대 25톤의 철판, 파이프, 알루미늄 및 납 궤와 같은 대상물을 이송하는 이 장치는 정전시에도 최소 20분 이상 모재를 안정적으로 흡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진공탱크가 일정한 진공량을 유지해 흡착 버튼을 누른 후 1초 이내로 원하는 대상물을 흡착할 수 있으며 진공펌프가 설정한 진공압에 도달하면 멈춘 뒤 전기 사용량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킨다.
 
‘예일이큅먼트’는 다양한 종류의 작업용 차량을 전시하며 눈길을 끌었다. 작업자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작업용 차량들은 비상정지 스위치를 장착해 비상시 전원 차단으로 최대한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전자브레이크 장착으로 안정적인 고정이 가능하다. 인체공학적인 조작핸들을 적용함으로써 운전에 있어 한결 편안한 자세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운행중에 나타난 결함 증상,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LCD 화면은 작업자가 전동지게차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는데 탁월한 기능성을 발휘한다.
 
‘블루카이트’는 전기요금 및 공장유지비용 절감에 탁월한 LED산업등을 전시했다. 기존 작업등 대비 5배 이상 긴 수명을 구현한 이 제품은 전기료를 70% 이상, 유지비를 80% 이상 절감하는 놀라운 경제성을 보유했다. 게다가 세계 최고 수준의 광효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업장 실내외 작업환경을 한층 밝게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또한 오엠코리아, 하이스터코리아, 태진이엔지, 한국파렛트풀과 한국컨테이너풀, 영림목재 등 다수의 업체가 운송용 보관용기를 출품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편 국토교통부, 한국통합물류협회 주최 '우수 물창고업체 인증제 설명회'와 '제1차 물류분야 공생발전 모범사례 발표회 및 시상식',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주최 '춘계학술대회', 물류신문사 주최 '콜드체인 효율화를 통한 친환경 지구촌 만들기' 등의 정책설명회 및 세미나가 전시기간 중 개최돼 전시장을 찾은 참관객들에게 보다 풍성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했다.


 
  • facebook twitter metoday
이전글 여가활동의 대세, 친환경·감성캠핑
다음글 세계로 뻗어나가는 국내 의약산업의 가능성 확인
  네티즌 의견

저희 회사는 기존에 도소매 유통을 작으마하게 하여 오다가 올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창업화사업에 선정되어 강원대학교에서 창업화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법인 설립을 한 새내기 회사입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사업성을 인정받아 금년 7월 20일 부로 기술보증기금에서 자금융자지원을 받아 제품개발과 업그레이드 품질과 성능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초년생 회사이지만 그 기술력과 잠재력을 정부로부터 인정받고 있으며 벤처기업으로써의 인가를 받을 준비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뿌리는 화장품 전용 콤프레셔인 티나 조이 큐티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최고라고 자부하고 자부합니다. 또한 저희 상품에 최적화되어 있는 전용앰플도 금년에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조리리기가 탑재된 빌트인 오토식탁인 올인쿡]을 10월 출시 예정을 앞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품의 성능과 품질 개발 향상에 최선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고객님들께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9.4 )

본 발명품은 돌고래가 수중에서 버블을 만들어 놀이를 하는 모습을 유체역학에 원리를 이용하여 버블을 만들 내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180도 회전을 하면서 3가지 동작이 이루어진다. 버블이 발생되면서 LED 불빛에 의해 액체속에서 PARTICLES이 반짝이고 버블을발생하면서 돌고래 울음소리가 발생된다. 이러한 모습은 바다속에서 돌고래가 회전을 하면서 버블을 만들어 내는 모습을 아름다운 불빛과 함께 연출하였다.

  ( 9.5 )

바이브라시스템을 통한 거짓말탐지기술은 기존의 접촉식 폴리그라프의 검사 과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피의자/용의자에 대한 동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하는 비접촉식 방식의 거짓말 탐지기술이다. 비접촉식으로 검사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인권의 문제가 없고 검사에 따른 많은 환경적 제약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의 신뢰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피거마자의 인격권을 보호하며 과학 수사의 선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최첨단의 비접촉식 거짓말 탐지 기술이다.

  ( 9.9 )

㈜스노우폴 앞서가는 제빙전문기업을 꿈꾼다. 점점 더워져 가는 환경에서 ㈜스노우폴은 앞서가는 제빙전문기업을 꿈꾸고 있다. 물을 이용한 제빙이라는 단순하지만 복잡한 원리 속에서 남보다 더 연구하고 개발하는 모습을 통해 경쟁력있는 제품을 만들 때까지 우리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며 그 첫번째 결실이 바로 순간제빙과학으로 맺어졌다. 다년간의 연구와 고민끝에 ㈜스노우 폴은 세계 최초 순간제방과학을 완성하였다. 이는 물에서 바로 가루얼음이 생산되는 획기적인 과학기술로 영하 25도의 냉각드럽에 얼어붙은 얼음을 커터로 깎아 바로 가루 얼음을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각얼음을 얼리고 분쇄하는 기존의 번거로운 방법이 아닌 스위치만 작동시키면 부드러운 가루얼음이 바로 쏟아지니 이 얼마나 편리하겠습니까?

  ( 9.4 )

디자인특허를 기본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led조명 전문회사이다. 당사는 삼성/lg/에피스타 등 가장신뢰성 높은 led소자를 직접 공급받아 당사의 특허 디자인을 반영하여 led조명 기구를 제조하여 건설회사와 인테리어 업체 전기공사 유통업체에 직접 공급하고있다. 3년간 무하자 무결점을 보장하는 당사만의 컨버터를 사용하여 led조명 등기구를 생산하며 해외각국가별 수출을 진행중이다. Led조명 lr16은 극소형cob led칩을 사용하여 각소자의 발열이 적어 광손실이 적고 발광효율이 높고 눈부심이 적다. 개당 발광하는 고집적 직렬연결이므로 칩 1개에 전원이 단선되어도 다른 led칩에 전혀 영향없이 불이 켜진다. 극소형 소자가 촘촘하고 고르고 넓게 배열된 면광원으로 반사판도광판이 없어도 shadow현상이 없고 발광각도조절이 쉬우며 고급광원이 필요한 고급 레스토랑 고급빌라 고급가구전시장등에 적합하다.

  ( 7.3 )

한국미라클피플사는 친환경종합세제전문사로 50여종의 각종 세정제 생산전국 22개 전문대리점과 수도권 14개 전문대리점과 200여명의 홍보 판촉사원으로 구축된 방문판매국내 100여개의 호텔 및 숙박업소와 병원 및 학교공공기관대기업에 세정제를 공급하급하는 특판5대 홈쇼핑과 쇼핑몰에 상품을 공급 오렌지 기능성 세정제를 수출하는 해외수출다이소 상품 2005년 출시 이후 약70만개 납품 현재 대표상품 은나노스텝 누적판매량 150만돌파하였으며 전시품목으로는 친환경세제가 있으며 천연오렌지오일을 주성분으로 인체와 환경에 안전하며 650여종의 세균을 99.9% 살균하는 최고급 세정제이다.

  ( 10.0 )

97년 설립한 자동차부품 생산 및 수출업체입니다.

  ( 9.0 )

새로운 환경가전 패러다임을 선도할 유케어텍이며 워터 크리닝 매트를 선두로 하여 인간 환경 중심적인 사업을 방향으로 잡고 있는 업체로써 전시품목은 유케어 클린 매트가 있으며 건물 출입구로부터 유입되는 미세물질(황사 미세먼지 세균 기타 이물질등)을 조기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청소비용 절감과 청결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9.2 )

자이글 주식회사는 “휴먼 웰빙 라이프 전문 기업으로의 도약”을 모토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웰빙 관련 기기를 제조 및 개발 수출하는 웰빙 생활가전 전문기업으로 현재 자체 개발 브랜드인 ‘자이글’로 특허 발명품인 친환경 웰빙로스터 ‘자이글’을 개발 및 제조 판매 수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건강과 환경 그리고 편리한 삶을 생각하는 소명감있는 기업으로서 자이글 주식회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전시품목은 냄새연기 NO! 에브리데이 에코 그릴 “자이글”이 있으며 자이글은 실내에서 조리시에도 냄새 배임과 연기가 적어 쾌적하며 사용 방법이 쉽고 사용후 설겆이도 아주 간편하며 또한 오븐 그릴 로스터기등의 조리기능과 더불어 해동 및 데우기 기능까지 있어 고기만 구워드시던 기존 그릴과는 차별화된 매일매일 사용하실 수 있는 실속형 에브리데이 에코 그릴이다.

  ( 9.5 )

실버셰프는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수준 높은 퀄리티의 장인정신과 독자적인 예술성 그리고 창조성을 추구하는 업체로써 전시품목은 귀걸이 목걸이 등이 있으며 실버셰프의 모든 제품은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특별한 순간이나 사건 이야기 그리고 감성을 담고 있는 장신구를 만들어 낸다.

  ( 8.5 )

  • 하동_황토 알밤(왕특상)_8종

    하동_황토 알밤(왕특상)_8종

    18,000원

  • 강화_고급선물_02_반찬세트

    강화_고급선물_02_반찬세트

    33,000원

  • [글라스터] NS멀티크래들 모든 네비게이션을 잡아주는 거치대!!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글라스터] NS멀티크래들 모든 네비게이션을 잡아주는 거치대!!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18,000원

  • 노루궁뎅이버섯-건조버섯

    노루궁뎅이버섯-건조버섯

    33,000원

  • 신안_명품 산삼배양근천일염(3년숙성)

    신안_명품 산삼배양근천일염(3년숙성)

    15,000원

  • 신안_명품천일염 1kg(2종)

    신안_명품천일염 1kg(2종)

    12,800원

전시박람회 사전등록

  • 대한민국식품대전
  • 글로벌모바일비전
  • 국제식품소재기술전
  • 부산창업박람회
  • 제6회 부산카페쇼

 

>신종모기자가 쓴 다른글들

2014-08-19
2014-08-12
2014-08-04
2014-07-29
2014-07-29
2014-07-18
2014-07-17
2014-07-15
2014-07-13
2014-07-13
2014-07-07
2014-07-07
2014-06-30
2014-06-30
2014-06-30
2014-06-30
2014-06-30
2014-06-30
2014-06-27
2014-06-26